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갈비뼈 금 갔을 때 원인과 증상 그리고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ℨℌℹ︎ℳ 2022. 7. 14.
반응형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시기에 나도 모르게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갈비뼈는 자신도 모르게 다치는 경우가 많아서 조심해야 됩니다. 갈비뼈가 골절이 되었을 때는 확실한 통증이 있어서 알아채기 쉽지만, 금 갔을 때는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제대로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오늘은 갈비뼈 금 갔을 때 원인과 증상, 어떤 음식들이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갈비뼈 금 갔을 때  원인

가슴 통증

대부분은 스포츠를 즐기다가 실금이 가는 경우입니다. 과격한 스포츠일수록 발생률이 높고, 부드러운 운동일 수록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골프나 야구, 축구와 같이 몸통을 돌리는 동작이 많은 스포츠에서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 이유가 몸통을 무리하게 돌아가게 되면 갈비뼈에는 큰 압박이 생기고, 그 압박을 견디지 못해 갈비뼈에 실금이 가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스포츠를 즐길 때 무리하지 않고 올바른 자세로 하면 큰 부상으로 이어지진 않습니다. 프로선수에서 나타나는 경우도 많지만 이제 배우기 시작하는 초보에게서도 자주 일어나는 문제입니다. 처음 배울 때 올바른 자세로 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 외에도 어딘가에 부딪혀서 발생하는 외상도 있고, 뼈에 구멍이 뚫려 약해지는 골다공증을 앓고 있다면 가벼운 충격이나 압력에도 쉽게 갈비뼈에 금이 가거나 골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갈비뼈 금 갔을 때 증상

갈비뼈 x ray 사진

무증상인 경우도 대부분이지만 자각할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자각증상에는 가만히 있을 때는 통증을 잘 느끼지 못하다가 몸통을 움직이면 통증을 느끼는 경우, 갈비뼈 통증이 생기면서 고열이 동반되는 경우, 빠른 걸음으로 걷지도 않았는데 숨이 차거나 가슴 주변 부위에 통증이 생길 때, 숨을 크게 들이마시거나 뱉을 때 가슴 주변이 통증이 생길 때, 가슴이나 옆구리 부분을 만졌을 때 압통을 느끼는 경우에 갈비뼈에 금이 갔을 때 증상입니다.

 

만약 갈비뼈에 통증과 고열이 동반될 때는 골절된 갈비뼈가 폐나 내부 장기를 찌르거나 손상시켰을 확률이 높으므로 가까운 병원으로 빠른 시간 내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갈비뼈에 금이 갔을 때는 X-ray만 찍어도 쉽게 판단이 가능합니다.

 

 

갈비뼈 금 갔을 때 치료법

 

갈비뼈에 금이 갔을 때는 딱히 치료법이 없습니다. 갈비뼈 부위를 보조기로 고정해주고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갈비뼈 증상이 의심될 때는 병원에 가셔서 어디 부위가 부러졌는지 정확하게 판단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하면 진통제와 같은 약을 처방받게 됩니다. 회복되는 데 걸리는 기간은 증상에 따라서 차이가 있겠지만 약 1~2달 정도 소요됩니다. 완전한 회복을 위해서는 3~6개월 이상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한 활동, 스포츠는 가급적이면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갈비뼈 금 갔을 때 좋은 음식

다양한 음식 사진

갈비뼈가 다시금 붙는 회복 기간 동안 뼈 유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들을 섭취해주면 회복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가만히 있기보다는 이런 뼈 유합에 좋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들을 자주 섭취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치즈 

치즈에는 칼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뼈를 다시 붙게 하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 D, 단백질 , 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뼈 형성은 물론 면역력에도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견과류

 

견과류에는 마그네슘이라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칼슘을 흡수가 잘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칼슘이 풍부한 우유나 치즈 같은 음식과 함께 견과류를 섭취해주면 뼈를 유합 시키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골절 있거나 금이 갔을 경우 칼슘만 챙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는 마그네슘도 같이 챙겨주시면 더욱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두

 

자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로 가득 차 있는 음식입니다. 특히 비타민K라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K는 뼈 생성 대사과정을 활발하게 만들어주어 골밀도 자체를 높여줍니다. 그래서 갈비뼈에 금 갔을 때 자두를 자주 섭취해주면 뼈를 더 탄탄하게 해 주기 때문에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미역

 

미역은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기로 유명합니다. 원기회복에도 좋은 성분이 많아서 출산하고 먹는 음식 중 빼놓을 수 없는 음식입니다. 출산으로 인해 벌어진 관절과 골격을 다시 회복시키는데 미역이 효과가 좋기 때문에 섭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골절이나 금이 갔을 때도 미역을 섭취해주면 뼈 유합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골격 형성이나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은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에 자주 먹어주면 좋은 음식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