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가지의 효능 10가지 및 영양성분

by ℔ℨℌℹ︎ℳ 2022. 7. 19.
반응형

가지는 고온성 작물이라 4월 ~8월이 제철이라서 여름에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음식입니다. 가지의 칼로리는 100g당 16Kcal로 아주 낮고 식이섬유와 비타민 C가 풍부해서 영양학적으로 좋은 음식에 속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몸에 좋은 가지의 효능 10가지와 영양성분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가지의 영양성분

가지는 전 세계적으로도 음식에 많이 활용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모양과 색도 다양하며 원산지는 인도입니다. 이런 가지에는 섬유질, 비타민C, 엽산, 비타민K, 칼륨, 망간, 단백질 등 다양한 성분들이 대거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보라색 빛을 내는 색소는 안토시아닌이라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건강에 이로운 역할을 합니다.

 

가지의 효능 10가지

1. 항염증 및 항산화 효능

 

가지의 효능으로 가장 많이 연구된 결과가 항산화 물질입니다. 가지는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 중요한 공급원이라는 것입니다. 가지는 철분을 쉽게 흡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수은, 납과 같은 금속물질과 결합하여 체외로 배출시킴으로써 몸을 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가지가 보라색 빛인 이유는 '클로로겐산(chlorogenic acid)'이라는 물질 때문입니다. 세포벽을 형성하는데 좋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DNA 및 세포막 손상을 방어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클로로겐산이라는 성분이 항산화제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독소와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심장병, 암 등과 같은 질환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변비 예방 효능

 

가지는 90%가 수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포만감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장의 연동운동을 돕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수분과 식이섬유 외에도 비타민 C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생리현상을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3. 심장, 고혈압에 효능

 

가지에 포함된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도와 고혈압에 도움을 주고 심장 건강에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염증과 산화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색소를 포함하고 있어서 심장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들도 있습니다. 또한 가지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 베타카로틴과 같은 성분들이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관 속에 존재하는 노폐물인 콜레스테롤 배출을 돕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고혈압을 낮추고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암 예방에 효과

 

가지 껍질에는 SRG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SRG 성분은 암세포를 사멸시키고 암의 재발을 막아주는 역할은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암 중에서도 피부암에 좋은 효능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퀸즐랜드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가지 안의 SRG가 악성 및 양성 피부 종양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5. 노폐물 배출 효과

 

가지에 들어있는 칼륨이라는 성분은 체내에 있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작용을 통해 나트륨으로 인해 높아져 있는 혈압을 낮추어 정상 혈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인지 기능 향상

 

가지에 있는 다양한 영양소는 뇌세포 막을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뇌의 활동과 스트레스로 발생된 활성산소는 알츠하이머, 치매, 노화를 촉진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가지 껍질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나수닌은 산화 방지제 역할로써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뇌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7. 눈과 피부 건강에 효과

 

가지는 루테인이라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루테인은 시력 보호에 도움을 주며 눈의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눈의 황반 변성을 막아주는데 일조를 하기 때문에 영양제로 섭취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지에는 비타민, 미네랄, 안토시아닌과 같은 성분들도 풍부해서 피부를 개선시키고 노화를 늦춰주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8. 빈혈에 효과

 

가지에는 100g당 0.2mg의 철분과 구리도 0.173mg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미네랄이 헤모글로빈 생산에 영향을 줍니다. 철분 결핍이 되면 두통, 집중력 저하, 어지러운 빈혈 증상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그래서 가지를 자주 섭취하면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피로 회복 효과

 

가지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액 순환을 증진시키고 피로 물질을 배출하는 것을 돕습니다. 또한 가지는 비타민C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생리 기능을 도와 피로를 개선시켜줍니다. 비타민 C 외에도 비타민 B, P, E, 칼슘, 인, 아연 등의 각종 성분들이 피로 회복과 스트레스를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10. 염증 치료 효과

 

가지는 염증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바로 루페올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이 항염증 작용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특히 피부염증, 종기 같은 피부 염증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가지의 부작용

가지는 오랜 시간 사람들이 즐겨온 음식이라서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일반적인 조리 방법으로 드실 때는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익히지 않고 날 것으로 먹게 되면 솔라닌이라는 독성 성분이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지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한번에 너무 많이 섭취하거나 장기간 복용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장이 약해 설사가 잦은 분이라면 많이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