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유산균 효능 6가지와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기

by ℔ℨℌℹ︎ℳ 2022. 7. 20.
반응형

여러분들은 건강관리를 할 때 어떤 측면부터 고려하시나요? 전염병이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면서 개개인이 가진 면역력이 중요해지는 시대가 왔습니다. 이런 면역력의 중심에는 유산균이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면역력의 기여도는 장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장의 면역을 높이기 위해서는 유산균이 필수기 때문에 유산균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산균이란?

좁은 의미로는 대장에 좋은 균을 뜻합니다. 좀 더 의미를 확장하자면 프로바이오틱스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 이외에 유익한 박테리아와 균들까지 포함하는 것을 뜻합니다. 유산균은 김치, 요구르트, 치즈, 된장, 낫또 같은 발효 식품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가 발효를 일으키는 세균이 유산균이기 때문이죠. 영어로는 lactobacillus라고 합니다. 유산균 속 아래의 하위 종에는 총 152종이 있으며, 몇몇의 유산균은 발효식품 제조 중요한 위치로서 역할과 음식 보존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유산균은 발효대사를 하고 산성을 좋아하는 성질이 있어 산성 환경에서도 생존이 가능합니다. 적정 생존 온도는 섭씨 2도~53도이며, PH  2~8 환경에서 생존합니다.

 

유산균을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

 

유산균이 좋아하는 온도는 30~45도 사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온균이라고도 불립니다. 사람 체온과도 비슷해서 미지근한 물과 함께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냉장고에 넣어두어 보관해놨다면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려서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유산균의 고유의 맛은 신맛입니다. 발효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신맛이 나타납니다. 이 신맛을 잡기 위해서 설탕이나 꿀과 같은 당 성분이 포함된 음식을 함께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선택은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이러한 당성분이 과도하게 포함되면 당대사 조절 불균형, 장 운동성 저하와 같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균을 공복 상태에서 섭취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복 상태에서 섭취하게 된다면 위산에 의해서 파괴될 수 있습니다. 식후에 섭취하면 소화활동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위산 분비가 많이 됩니다. 이러면 유산균이 살아서 장까지 갈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결론은 공복 상태일 때 물 한두 잔으로 위산을 희석시켜준 상태에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이 장내에서 활발히 활동하려면 먹이가 필요합니다. 이 먹이가 바로 프락토올리고당이라는 성분입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에 따르면 프락토올리고당의 하루 권장섭취량은 3~8 정도입니다. 아스파라거스 같은 식품에 많이 함유하고 있어 유산균과 함께 섭취해주면 시너지 효과가 커집니다. 하지만 이것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소화불량, 가스가 차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권장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 하루 권장량 보러가기 

유산균 효능 6가지

유산균은 우리 몸에 다양한 형태로 유익한 역할을 합니다. 많은 이로운 역할 중에서도 6가지만 꼽아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장기능 개선

 

유산균 하면 딱 떠오는 것이 장입니다. 장 내에 있는 유해균들을 없애주고 질환을 일으키는 세균들이 장점막에 달라붙는 것을 억제시켜주어서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장에 있는 독소의 배출을 돕기 때문에 변비, 장염, 과민성 대장증후군 완화에도 좋은 작용을 합니다.

 

2. 변비 개선

 

앞서 말했듯이 유산균은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변비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개선시켜줍니다. 또한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습니다. 이것은 설사를 유발하는 유해균들을 흡착하여 억제시킴으로써 설사를 예방해주고, 유산균 자체가 장의 운동을 돕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변비를 개선시키고 예방해줍니다.

 

3. 노화 방지

 

유산균은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화를 예방해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체내 균형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4. 면역력 증가

 

우리 몸의 면역력은 대부분 장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유산균이 장 내 환경을 깨끗하게 만들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줌으로써 면역력 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또한 유산균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도 포함되어 있어서 면역력 증가에 큰 도움을 줍니다.

 

5. 피부 질환 개선

 

유산균은 체내에 있는 독소를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역할은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주고, 바테리오신이라는 천연 항생 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피부의 균들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6.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우리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뜻하는 LDL은 혈관에 쌓여서 혈관을 좁게 만들어 혈관 질환을 유발합니다. 이런 결과로 동맥경화, 뇌졸중, 심근경색과 같은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산균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고 수치도 낮춰줍니다. 이런 작용으로 유산균은 혈액순환을 증진시키고 혈관을 튼튼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건강보험공단(나에게 맞는 건강기능식품 찾기) 바로가기

유산균 부작용

유산균도 하루 적정량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적정량만 잘 지켜주면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 시에는 복통이나 설사 등을 유발하기 때문에 적정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특이체질이거나 알레르기가 있다면 성분을 자세히 확인하거나 전문가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유산균의 효능,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영양제나 식품도 마찬가지지만 유산균도 꾸준히 섭취해주셔야 그 효능을 몸으로 느끼실 수 있습니다. 최소 1달 이상은 섭취하셔서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