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허벅지 알배겼을때 빨리 푸는 방법

by ℔ℨℌℹ︎ℳ 2022. 7. 13.
반응형

하루 종일 서있는 직업이거나 안 하던 운동을 했을 때 허벅지에 알배긴 적 한 번쯤은 경험했을 겁니다. 대부분은 아무 조치 없이 지나가지만 제대로 풀어주지 않고 지나간다면 만성적인 근육통으로 변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허벅지 알배겼을때 빨리 푸는 방법과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배김이란?

 

근육통(myalgia)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알배김입니다. 보통 허벅지 같은 곳에 자주 생깁니다. 근육통이 발생하면 근육이 뭉쳐서 알처럼 느껴지고 움직임에도 제한이 생깁니다. 이런 근육통은 급성, 만성, 지연성 근육통으로 세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근육통의 종류

 

급성 근육통은 운동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리한 운동이나 안 하던 운동을 갑자기 하면 근육에서 피로물질인 젖산이라는 것이 분비됩니다. 이런 젖산이 근육 내에 계속해서 쌓이게 되면 근육의 혈액 흐름을 막아 결국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것은 급성 근육통이라고 표현합니다. 보통은 수시간에서 며칠 이내에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지연성 근육통이라고 하면 운동을 하고 난 후 24~72시간이 지나서 나타나는 것을 일컫습니다. 보통은 일주일 정도 지나면 회복되지만 휴식을 제대로 취해주지 않으면 만성 통증으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진 않았지만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은 피로해지는데 이때 젖산이라는 물질이 근육 내에 점점 쌓이게 되면서 발생합니다. 젖산이 쌓이게 되면 근육 내에서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고 허혈 상태가 유지되면서 통증 물질이 분비가 됩니다.

 

만성 근육통은 근육통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거나 방치하게 되면 만성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근육통이 심하지 않다면 대부분은 방치하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뭉친 근육이 실타래처럼 엉키면서 만성적으로 변하면 회복되기가 힘들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육통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배기는 이유

운동하는 모습

평소보다 무리한 근육 사용은 근육통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잘못된 자세나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특별한 활동을 하지 않아도 근육통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북목이나 라운드 숄더처럼 어깨가 말린 체형을 가지고 있다면 근육이 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근육통이 쉽게 발생합니다. 그래서 자세가 올바르지 않다면 반드시 자세부터 교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포츠를 할 때는 충분한 스트레칭과 워밍업으로 몸을 풀어주고 시작해야 합니다. 이를 지키지 않으면 근육을 다치거나 근육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도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체내에서 염증반응이 일어나면서 고열과 근육통을 동시에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긴장도 근육통을 발생시키기 좋은 요인입니다. 스트레스나 심리적 불안감은 자율신경계 중 교감신경을 비정상적으로 활성화시킵니다. 그 결과 근육은 과도한 긴장을 하게 되고 근육 내 혈액순환이 나빠지면서 근육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대표적인 경우가 긴장성 두통입니다. 심리적인 요인으로 목을 받쳐주는 근육들이 뻣뻣해지면서 나타나는 결과입니다.

 

근육통 빨리 풀기

스트레칭하는 모습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폼롤러나 마사지 볼을 이용해주면 더욱 손쉽게 가능합니다. 폼롤러나 마사지볼 위에 허벅지를 올려놓고 아픈 부위를 찾아가며 이리저리 굴려줍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너무 빨리하거나 세게 압박하면 오히려 근육에 미세 손상이 올 수도 있습니다. 느린 속도로 천천히 마사지해주도록 합니다. 따뜻한 찜질팩을 이용해서 근육통 부위를 찜질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온열을 가해지면서 근육 내에 혈액순환이 쉽게 일어나고 이런 과정을 통해 근육이 빠르게 회복되도록 돕습니다. 전신욕이나 반신욕을 해주어 전신의 혈액순환을 증진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전신에 혈액이 쉽게 돌면 근육에도 혈액 공급이 원활해져 근육통을 빠르게 풀어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을 해주면 처음에는 오히려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타래처럼 뭉쳐있는 근육을 늘려서 풀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급성기가 지났다면 반드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체 부위마다 하는 자세가 다르기 때문에 동영상을 참고해서 하면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근육통이 발생했다면 휴식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사지, 스트레칭, 반신욕 등을 해주어도 휴식을 취해주지 않으면 그만큼 회복도 더딜 수밖에 없습니다. 근육통이 생겼다는 것은 무리하게 근육을 썼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반드시 휴식을 취해주시길 바랍니다.

 

알배겼을때 파스

 

알배겼을 때 파스를 바르면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는 분명히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통증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지 근본적으로 근육을 풀어서 알배김을 완화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 배겨서 통증이 있다면 파스로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난 뒤 반드시 마사지나 스트레칭, 반신욕 같은 요법으로 근육을 직, 간접적으로 풀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파스와 마사지, 스트레칭을 병행해주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