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수동 운동과 능동 운동의 적응증

by ℔ℨℌℹ︎ℳ 2022. 8. 17.
반응형

수동운동과 능동 운동의 적응증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적용하면 안 되는 금기증이 있는 대상자에게 시행하면 오히려 상태가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운동 형태에 따른 적응증을 알아두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수동 운동과 능동 운동의 적응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동운동의 적응증

일반적으로, 수동운동은 대상자가 어떠한 형태의 능동 운동도 수행하지 못할 때 사용됩니다. PROM 적응의 예로는 마비, 혼수상태, 능동적 근수축을 시도할 때 통증이 있을 경우, 외상이나 능동적 근수축이 금지되는 외과수술로부터 회복 시 적용할 수 있습니다. PROM은 능동적 근수축으로 치료가 원활히 되지 않을 때 불유합 골절 부위에 운동을 피하기 위하여 사용됩니다. PROM은 고정(immobilization)의 부정적 면을 막고, 가동범위와 유연성 평가, 감각 자극과 인식 제공, 심폐계에 스트레스 감소를 위하여 사용됩니다.

 

수동운동으로 대상자의 징후나 상태가 나빠지거나 여러 형태의 능동 운동이 유익한 경우에 수동운동은 금기증이 됩니다. 수동운동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ROM을 보전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근 단축이나 고정으로 인한 관절 주머니, 인대, 힘줄의 협착을 최소화, 그리고 근육이 역학적 탄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수동운동은 또한 국소 순환을 유지하고, 운동감각(kinesthsia), 고유감각, 정신적 상상(mental imaging) 그리고 감각 인식을 높여 관절의 움직임에 대하여 대상자의 인식을 유지하거나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동운동은 관절 ROM, 안정성, 유연성 그리고 근긴장도를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골 영양공급과 관절 주머니 안에 있는 활액막(synovial fluid)의 움직임은 수동운동으로 증가됩니다. 대상자가 능동 운동으로 수행하기를 원하는 동작을 학습하도록 수동적으로 시범을 보일 수 있습니다. 끝으로 적절한 지지가 관절이나 신체 분절에 적용되면 수동운동으로 통증은 감소되거나 억제됩니다.

 

수동운동에는 치료사들이 알아야 하는 일부 제한점들이 있습니다. 수동운동으로는 근위축(atrophy)을 예방할 수 없고, 근긴장도(tone), 근력, 근지구력을 유지하거나 증가시킬 수 없습니다. 비록 수동운동이 국소 순환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능동 운동처럼 효과적이지는 않습니다. 대상자의 근육들이 정상적 신경 지배를 받고, 의식이 정상일 때나 움직임과 함께 통증이 발생할 때 수동운동을 적용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치료사에게 수동운동이 별로 가치가 없어 보일 때 수동운동은 지루한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를 하는 동안 만져보고, 느끼고, 관찰한 것을 통합한 세심한 사람에 의해서 수동운동이 수행될 때 가장 좋은 결과가 나옵니다. 능동 보조운동을 진행하면서 관절 범위의 변화를 관찰하고 운동프로그램에 대한 대상자의 부가적인 반응을 알아야 하는데, 이것은 1차적으로 치료사나 운동 활동을 보조하는 사람에게 책임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능동 운동의 적응증

일반적으로, 능동 운동은 대상자가 보조의 유무에 관계없이 근육 움직임을 자발적으로 수축, 조절 그리고 협응 할 수 있을 때 사용됩니다. 그리고 이것을 사용하는 데는 금기증이 없으며, 치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이득이 있을 때 사용됩니다. 능동 운동은 심폐계 기능장애, 치료되지 않거나 보호되지 않는 골절 부위, 최근 수술 부위 또는 심한 연부조직 외상이 있는 환자에게 금기시된다. 능동 운동의 사용에 있어서 주의사항은 연부조직이나 관절에 통증이 있거나 관절에 부종이 있을 때이며, 이것은 급성 골관절염(osteoarthritis), 급성 류마토이드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 또는 혈우병(hemophilia)에서 나타납니다. 만익 능동 운동이 부적절하거나 대상성 움직임 패턴으로 사용되어 대상자의 증상 또는 상태가 나빠지면 금기증이 됩니다.

 

능동 운동의 장점은 생리학적 탄성 유지, 힘 그리고 근육의 수축성 지구력, 국소 순환 증가들이 포함됩니다. 또한 능동 운동의 관절 움직임의 증가된 감각 인식을 제공하는데, 이것은 고유수용성 감각, 운동감각 그리고 협응성과 관련됩니다. 여러 근육들이 동시에 수축할 때 심박출, 모세혈관의 효율성, 일회 박출량, 산소 섭취, 폐의 가스 교환, 전반적인 심장의 효율성 등 심폐계의 기능이 유지되거나 향상되고 환자의 생리적인 상태가 개선됩니다. 반복적 발목 발등 굽힘-발바닥 굽힘(dorsiflexion- plantar flexion)과 같은 능동 운동은 다리의 말초동맥에 혈정(thrombus), 혈전정맥염(thrombophlebitis) 또는 정맥염(phlebitis)의 발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근수축으로 인한 스트레스성 자극은 힘줄-뼈의 접촉면에 구조적인 본래 모습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끝으로, 능동 운동은 도수 근력 검사 시 "fair"(정상 근력의 50%나 그 이하) 등급의 대상자에서 근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근육이 신체 분절의 무게나 외적 저항에 대항하여 수축하거나 근력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근력 강도가 fair보다 강해야 합니다. 능동 운동은 처음 근력이 도수 근력 검사에서 "Good"(75% 또는 그 이상) 등급으로 측정되면 근육의 힘은 발달되지 않습니다. 더욱이 정상 상태이거나 아주 좋은 상태의 사람에서 심폐 효율은 유지될 수 있지만 만일 강한 유산소 운동을 수행하지 않는다면 증가되지는 않습니다.

 

환자에게 능동 운동은 수동운동보다 더 유익하지만 치료사는 사용할 운동의 형태를 반드시 결정해야 합니다. 프로그램은 목적과 대상자의 상태에 따라 수동운동으로 시작해서 능동 보조운동, 능동 자유운동 그리고 마지막에는 능동 저항운동(active resistive exercise)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