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생각보다 간편하게 코골이 고치는 방법 4가지

by ℔ℨℌℹ︎ℳ 2022. 8. 19.
반응형

간편하게 코골이 고치는 방법 4가지

코골이는 자는 동안 목이 이완되면서 나타나는 정상적인 행동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수면 패턴을 방해하거나 불면증을 유발한다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코골이는 고칠 필요는 없지만 심할 경우 수면 무호흡증, 불면증을 유발한다면 고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간편하게 코골이 고치는 방법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골이 원인

우리가 부르는 이름은 코골이지만 사실 코에서 나는 소리가 아닙니다. 목젖을 포함한 목 주위가 떨리면서 나는 소리를 말합니다. 대부분 성인 비만 남성에게서 나타나는데, 아래턱이 자고 뒤로 처지거나, 목이 짧고 굵은 경우 더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목젖 주위가 좁아서 그렇습니다. 목젖 주위가 좁아서 그 틈새로 공기가 이동하면서 생기는 마찰로 인해 자연적으로 생기는 소리이기 때문입니다. 생리 현상 중에 방귀가 소리가 나는 이유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코골이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은 비만입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것일 뿐 마른 사람도 다양한 이유로 코골이를 하기 때문에 비만 외의 코골이의 원인에 대한 정확한 근거를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코골이 원인은 구조적인 원인보다는 기도 주변 근육에 의한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기도를 받쳐주는 주변 근육들이 약해져서 코골이를 유발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코골이가 문제가 되는 경우

코골이는 숨을 들이마실 때 목젖 주변의 조직들이 떨려서 생기는 소리입니다. 자연스러운 소리일 수도 있지만 의학적으로 문제가 될 때가 있습니다. 바로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되는 경우 문제가 생깁니다. 숨을 들이마실 때 생기는 음압이 너무 커져서 목젖과 연구개 및 인두 주위 조직이 들러붙어 숨이 잠시 멎는 현상을 수면무호흡증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일반적인 코골이보다 더 심해질 경우 생기는 형태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고혈압을 유발합니다. 또는 협심증, 심장마비, 심근경색과 같은 심장 질환, 뇌졸중과 같은 질환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그래서 돌연사가 생길 수도 있는 것입니다. 코골이가 심해져 수면무호흡증이 생기면 잠을 방해하기 때문에 낮 졸음, 피로, 만성 두통까지 겪을 수 있습니다.

코골이 고치는 방법

  1. 수면자세를 바꿔야 합니다. 등을 반듯하게 대고 자면 목젖 근육과 주변 조직이 이완되기 쉬워집니다. 그래서 코골이가 심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면자세를 바꿔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몸 전체를 지탱해주는 전신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바로 누워 자는 자세보다는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코골이를 예방하는 데는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전신 베개를 이용하여 옆으로 누운 자세로 자면 코골이를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바로 누워 자는 경향이 있는데 코골이를 한다면 한번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2. 살을 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비만은 코골이를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마른 사람이라고 해서 코골이를 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살이 찌면 목 주위에 살이 찌면서 공기가 통하는 통로가 좁아져서 소리가 나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신이 살이 찌기 전에는 코골이를 하지 않았다면 체중 감량을 하면 교정이 가능합니다.
  3. 좋은 수면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야근이나 무리한 스포츠 활동으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보장되지 않으면 코골이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피로가 누적되게 되면 근육은 물론 목 주변 조직들도 붓게 돼서 코골이를 발생시킬 수 있는 조건이 되는 것입니다.
  4. 충분한 수분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체내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코나 목 안에 분비물들이 마르게 됩니다. 이렇게 마른 코와 목은 코골이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성인 남성은 하루 약 16컵, 성인 여성은 하루 약 11컵 정도 마셔주는 것이 권장됩니다.

결론은?

코골이는 비만, 피로, 자세와 관련돼서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능하면 옆으로 누워서 자고, 피로가 쌓였으면 휴식을 통해 충분히 피로를 풀어주도록 합니다. 자신도 모르게 살이 찌고 있다면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해 체중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골이가 심해지면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식하고 생활습관들을 조절해주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