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술병났을때 무조건 해결하는 7가지 방법

by ℔ℨℌℹ︎ℳ 2022. 7. 9.
반응형

술자리는 언제나 즐겁습니다. 그러다 보면 자신의 주량을 넘겨서 마시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다음날 숙취때문에 괴로워하고 일명 술병이 나게 됩니다. 술병이 나면 다음날 일상생활이 힘들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힘이들게 됩니다. 이런 술병났을때 무조건 해결할 수 있는 방법 7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술병 나는 원인과 증상

술에 취한 남성

술에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독성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물질이 자율신경계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구토, 과호흡, 혈관확장, 저혈압 같은 숙취 증상의 주 원인이 됩니다. 구토, 속쓰림, 울렁거림, 머리가 깨질듯한 두통 등을 동반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근육통, 기억력 저하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하는데 필름 끊겼다는말이 여기서 나오는 말입니다. 

 

술병났을때 해결방법 7가지

 

 1. 약

 

가까운 약국에서 숙취 해소제나 약을 사서 드시면 숙취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만약 주말이나 공휴일날 약국을 이용할수 없을 때에는 휴일지킴이 약국을 검색하셔서 내 주변에 열려있는 약국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숙취해소제는 약국말고도 편의점이나 마트에서도 흔히 구할수 있어서 집에 상비로 사두시는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약을 먹어도 안낫는다면 그때는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수액을 맞으면 빠르게 회복 가능합니다.

 

2. 이온음료

 

체내에 있는 알코올 성분을 해독하려면 당 성분이 도움이 됩니다. 당분은 아세트알데히드 대사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술먹고 난 후 드셔주시면 숙취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이온음료에는 다량의 당분과 수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술병이 났을때 자주 섭취해주면 빠른 숙취해소가 가능합니다.

 

3. 물마시기

 

우리 몸에서 아세트알데히드를 해독하기 위해 아세트산염으로 전환시키게 되고 이 과정에서 물과 이산화탄소로 몸 밖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따라서 수분이 우리 몸에 부족해지게 될 수 밖에 없는것입니다. 부족해진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물을 자주 마셔주시면 숙취를 해결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입니다. 술을 마시는 도중에도 물을 자주 섭취해준다면 다음날 숙취가 생길 확률이 줄어들게 됩니다. 술마실때는 물을 옆에 두고 자주 마셔 주시길 바랍니다.

 

4. 수면

 

숙취에는 역시 수면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간에서 알코올을 해독하는데는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기때문에 충분한 수면을 통해 시간을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수면을 취하지 않고 생활하는데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면 간에서 해독할 수 있는 에너지가 줄어들기 때문에 충분하게 자도록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술자리를 가지기 전에 다음날 스케쥴을 미리 체크해두시면 수면 시간을 충분히 확보 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조정해두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만약 다음날 일찍 일어나 무언가를 해야한다면 과음은 절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5. 멀미약

 

술병에는 멀미약이 효과가 있을 경우도 있습니다. 멀미약은 보통 액상형태로 되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체내로 빠른 흡수를 돕기 때문인데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독성물질이 체내에 쌓이게 되면 구토, 메스꺼움, 울렁거림과 같은 증상을 일으킵니다. 이런 증상은 보통 멀미를 할때와 비슷합니다. 그래서 멀미약을 먹게 되면 숙취 증상을 낮춰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술을 먹고 다음날 구토와 메스꺼움이 너무 심하다면 액상으로 된 멀미약을 복용하시면 짧은 시간 안에 회복되는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6. 계란 섭취하기

 

달걀에는 메티오닌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 자체가 위벽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숙취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내에 있는 유해산소를 제거하고 피로를 해소시키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계란을 섭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이와 비슷한 식품으로 치즈가 있는데, 치즈에는 비타민, 미네랄과 메티오닌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술먹기 전후로 섭취해주면 알코올을 해독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7. 초코우유 먹기

 

초코우유 안에 있는 흑당, 타우린, 카테킨이 포함되어 있어 알코올 분해를 돕습니다. 빠른 시간안에 숙취를 해소하고 싶으시다면 초코우유를 사서 먹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술을 먹고 난 후에도 초코우유를 먹어주면 술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카테킨 성분은 녹차에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초코우유가 식성에 맞지 않다면 녹차를 드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여기까지 술병을 해결하는 7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술병이 났을 때는 계란, 초코우유, 이온음료, 물과 같은 음식으로 해결해주는 방법들이 도움이 되겠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결되지 않는다면 멀미약이나 숙취해소제와 같은 약을 드시는것도 방법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휴식과 수면입니다. 애초에 과음을 하지 않는 다면 이런일도 없을 것이기에 자신의 주량에 맞는 적당한 음주를 하시길 바랍니다. 건강한 생활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